"격변의 시대에 미래는 지속적으로 배우는 사람들이 상속할 것이다. 배움을 멈춘 사람들은 대개 존재하지도 않는 세계에서 살아갈 채비를 한다." -에릭 호퍼

Posted
Filed under 일상
2분 후에 리포트 가져와!

마감의압박? 여기, 촉박한 기한을 두고 일할때 받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이 있다.

1단계: 정확히 언제 필요한지 알자

믿기 힘들겠지만 촉박한 기한을 주고 일을 시킨 당신의 상사는 사실 그 기한까지 그 보고서가 꼭 필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아니면 당신의 상사가 그의 상사로부터 말도 안 되는 기한을 받았던 것일 수도 있다.
산업 정신분석의 피터 와일리 박사는“많은 경우, 일의 기한은 윗선에서 내려오는 실없는 요청인 게 사실이다”라며 그저 맹목적으로 그런 요청에 응해줄 것이 아니라 매니저와 마주앉아 침착하고 현실적으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난 후 함께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대부분의 경우 시작도 하기전에 해결될 일들인 경우가 많다.

2단계: 책상위를 정돈하자
책상위를 장식할 시간은 없을거다.
하지만 펜실베이니아 피닉스 미디어 디자인연합의 멜라니 르완도스키에 의하면 주변 환경의 사소한 몇가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 어지럽게 늘어져 있는 것들을 치워라.
현재 당면 문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관련없는 것들은 모두 치우는게 좋다.
▶ 빨간건 다 없애버려라.
스트레스를 받을때는 주변에 빨간색 물건을 두지 않는게 좋다.
르완도스키에 의하면 “빨강은 너무 격한 움직임과 활동을 야기한다”고.
▶ 휴가사진은 치워놓자.
개인적인 물건이나 사진은 안정감이 들게 해서 작업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지난 여름의래프팅 여행이 생각나게 하는 것들이 책상위 곳곳에 너무 많다면 주위를 산만하게 하고 집중력을 흐릴 수 밖에 없다.


3단계: 첫째도 스케줄, 둘째도 스케줄, 셋째도 스케줄, 스케줄대로 움직이자!

▶ 모델 매니저처럼 되라.
끝마쳐야 할일들을 모두 적어 리스트를 만들자.
시작할 엄두가 안나는 부담이 큰 작업들은 잘게 쪼개서 접근하고, 모든 일의 우선순위를 매기자.
그리고 할 수있는 일들을 뽑은 후 자투리시간에 남은 일 중에 어떤 일을 해나가야 할지 스케줄을 짜자.
▶ 나를 알자.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면 가장 어려운 일을 아침9시에 마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지 말자.
그리고 당신의 집중력에 대해 현실적으로 인정하자.
캔자스 기술 진로 세미나,직무 경영 훈련회사의 공동 창립자인 데니스 두들리 박사에 의하면 “본인의 에너지 수준에 맞는 시간 단위로 스케줄을 짜야 한다”고 한다.
▶ 스케줄을 유념하자.
당신의 근무시간은 신성불가침이다.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의 카이저 영구 메디컬 센터의 정신분석의 마사 데이비스는 근무 시간의 업무 집중에 방해가 되는일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서슴없이 하라고 말한다.
일이 끝나면 비로소 전화를 다시 켜고, 잠가두었던 문을 열어 업무외의 세상에 집중하라.



4단계: 늑장부리려는 마음을 이겨내라

당최 일에 발동이 안 걸리는가?
뉴욕 밸리스트림의 임상 정신분석의학 박사이자, 늑장의 여섯 가지 유형과 그 극복법It's about Time: The Six Styles of Procrastination and How to OvercomeThem.의 저자인 린다 사파딘은 프로젝트의 작은 부분부터 시작해서 완성해내도록 스스로를 다그쳐야 한다고 말한다.
일단 일을 시작해서 집중하게 되면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게 되기가 쉽다고 한다.

5단계: 잠깐쉬자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것은 쉬지 않고 일하는 것이다.
하루에 여러 번 잠깐씩 쉬어가면서 일해야한다.
두들리박사는“우리는 사실 인간이 되도록 훈련받은 동물이다”라며 “우리는 단지 이런 사무실에앉아, 이런 옷을 입고, 우리의 두뇌를 이런 일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사실 지금 우리몸은 SOS 신호를 보내고 있다.
집중이 안되고 짜증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컨디션이 좋은날에 재미있는 일을 한다고 해도 쉬지 않고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고작 45분밖에 안된다고 두들리박사는 덧붙였다.

6단계: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말고 잘하려고 하자

사파딘박사는 자신이 하는 일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절대 일을 마칠 수 없다고 말한다.
어차피 완벽한 것은 없다.
완벽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에 만족하고 그만 집에 가자.

출처:멘즈헬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6/02/18 01:03 2006/02/18 01:03